본문 바로가기
디자이너가 알면 좋은 이야기/개발 용어를 알려드립니다

웹에 대한 기초 지식 - 색인(INDEX)

by 죠냥이 2022. 7. 27.

SEO에서 색인(index)이란?

일종의 목차를 생성하는 개념입니다. 따라서 이런 목차를 이용하여 검색 범위를 줄여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

인덱스(Index)는 데이터베이스 분야에 있어서 테이블에 대한 동작의 속도를 높여주는 자료 구조를 일컫는다. 인덱스는 테이블 내의 1개의 컬럼, 혹은 여러 개의 컬럼을 이용하여 생성될 수 있다. 고속의 검색 동작뿐만 아니라 레코드 접근과 관련 효율적인 순서 매김 동작에 대한 기초를 제공한다. 인덱스를 저장하는 데 필요한 디스크 공간은 보통 테이블을 저장하는 데 필요한 디스크 공간보다 작다. (왜냐하면 보통 인덱스는 키-필드만 갖고 있고, 테이블의 다른 세부 항목들은 갖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는 인덱스는 테이블 부분에 대한 하나의 사본이다.인덱스는 고유 제약 조건을 실현하기 위해서도 사용된다. 고유 인덱스는 중복된 항목이 등록되는 것을 금지하기 때문에 인덱스의 대상인 테이블에서 고유성이 보장된다.

출처) 위키백과

이미지로 이해하기

인덱스는 지정한 컬럼에 대한 매핑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지고 있느 데이터에 각 인덱싱이 되면서 ID 항목을 가지게 됩니다.  찾고자 하는 것이 [이상해씨] 라면 A내용에 있다고 검색 결과가 나오죠.

검색엔진 구조를 파악하면 색인의 역할을 알 수 있습니다.

오래되었지만 이 블로그에서 검색엔진 구조를 쉽게 확인할 수 있어서 이해하기 좋았습니다. 간단하게 알아도 상관없지만 조금 더 구조를 파고 싶은 분들은 더 서치 해 보시길 바랍니다.
https://www.bluebuzz.kr/tag/%EC%83%89%EC%9D%B8%EA%B8%B0

댓글